ABAS 자격 교과목 과정


  • 협회는 ABAS 1급과 2급 취득에 필요한 지정 교과목의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. 본 교육과정의 전 강좌를 모두 이수하면 ABAS-1급 또는 2급 자격 응시 옵션 1에 필요한 교과목 이수 요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(1, 2급 공통). 
  • 또한 본 강좌 이수시 QABA에서 발급하는 QBA와 QASP-S 자격 교과목 요건을 아울러 만족할 수 있습니다. 


* 교육과정봄, 가을 학기제


* 교육장소 : 실시간 온라인 수강 (zoom)


* 등록방법등록 공고에 따라 협회 [온라인 교육센터(ceu.kr): ABAS 자격교과목 과정] 에서 과목별 수강신청(선착순)


* 강좌운영 : 온라인 교육센터 [마이페이지] 내에 있는 온라인 클래스 활용


※ 주의사항 : ABAS 자격 응시 요건에는 교과목 이수 외에도 학위와 임상수련(1급 1500시간, 2급 1000시간)의 요건이 있습니다. 임상 수련 기관 고용을 원할 경우 [기관 회원][구인 게시판] 메뉴를 참조하고 수퍼비전을 제공해 줄 수퍼바이저를 검색하려면 자격센터 홈페이지의 [자격자 조회] 메뉴를 참조하십시오.  


자격취득 관련 자세한 사항은 자격센터 홈페이지 https://abas.co.kr 참조 바랍니다. 




자격별 이수요건 과목


 자격별 이수요건

과목명

 ABAS

1급

 ABAS

2급

 QBA*

 QASP-S*

 교육장소

 응용행동분석 1

실시간 온라인 (zoom)

 응용행동분석 2

 행동평가와 행동변화절차 1

 행동평가와 행동변화절차 2

 행동측정과 연구방법론

 행동분석가 윤리와 수퍼비전

 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a) b)

 

 

협회 CEU 보수교육 강좌 사이트


a) QBA, QASP-S 취득을 위해 타 코스웍에서 다른 과목들을 모두 이수하고 본 과목만 듣고자 하는 분이라면 ABAS 자격 교과목 이수자나 협회 정회원이 아니어도 누구나 수강할 수 있습니다. 

b) 협회 온라인 교육센터(CEU.kr)에서 연중 VOD로 제공됩니다.


* QABA Competency Worksheet 는 본인이 직접 작성하면 됩니다. 양식 작성에 필요한 협회 교육과정의 과목별 Content Grid와 샘플을 확인하려면 여기! 를 클릭하세요. 타 코스웍의 과목별 Content Grid는 해당 코스웍의 담당자께 문의하시면 됩니다.




강좌(교과목) 소개

 

* 응용행동분석 1

응용행동분석의 철학적 토대 및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기본적인 행동 원칙을 다룬다.


* 응용행동분석 2 

행동변화를 위한 과학적 절차를 적용하여 기능에 근거한 행동변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.


* 행동평가와 행동변화절차 1

응용행동분석 원리를 적용하여 실제 행동을 평가하고, 평가에 근거하여 행동변화를 이끌 수 있는 중재방법과 원리를 배울 수 있다. 


* 행동평가와 행동변화절차 2

교육환경·가정·지역사회 적응에 필요한 언어·인지·자조·놀이·학습 기술 지도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행동지원 전략과 원리들에 대해 계획, 실행, 평가 하는 방법을 배운다.


* 행동측정과 연구방법론

연구방법론의 기본 개념과 행동 측정의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응용행동분석에서 주로 사용하는 ‘단일대상연구’의 다양한 설계방법을 배운다


* 행동분석가 윤리와 수퍼비전

행동분석가로서 업무를 수행하면서 마주하게 될 다양한 윤리적 갈등과 수퍼비전 실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전문지식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.


*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(QBA/QASP-S 과목)

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 및 행동에 대해 이해한다 (QBA 및 QASP-S 취득을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이 과목을 추가 이수하여야 합니다)



※ 주의사항 : 본 강좌는 상기 자격 외 BCBA,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등 다른 자격의 취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.







BACB ACE Provider : OP-21-0202

QABA Coursework Provider: QCB-22296

QABA CE Provider: QCB-22233

COPYRIGHT ⓒ kacba.com All Right reserved.